기둥병원

관절센터

척추관절내시경수술 및 치료 / 척추관절 수술 및 비수술 병원 병원전경

가장 대표적인 류마티스 질환으로서 여러 관절과 장기에 염증 질환을 일으키는 만성적인 전신 질환입니다. 주로 여성에 3-4배 많이 발생하고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의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직까지도 그 원인을 확실히 알아내지 못한 상태이지만 인체의 면역기능에 이상이 오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
정상적으로는 우리 몸 속에서 세균 같은 외부의 이물질에 대하여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우리 자신의 몸을 스스로 공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이 아프고 붓고, 뻣뻣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관절 주변의 조직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에도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신이 피로하거나 쑤시고 저리며 뻣뻣해지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어느 한 관절이나 여러 관절이 통증, 후끈거림, 압통과 함께 부어 오르게 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날 때에 관절이 뻣뻣해 지는 현상을 느끼고, 보통 30분 이상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
류마티스 관절염을 진단하기 위해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었는지, 양쪽에 대칭적으로 특히 손 관절이 붓고 아픈 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되었는지, 피부에 덩어리나 결절이 나타났는지 증상을 진찰하고, X-ray와 류마티스 인자 검사(피검사)를 시행해 종합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는 이 질환이 면역학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우선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므로 한두 번의 수술이나 물리치료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해결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약물치료를 주치료로 하고, 물리치료 및 운동 요법,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주의사항
많은 환자분들이 다른 특효약을 찾아 여러 의료기관이나 민간요법을 찾아 방황하게 되면 일관된 치료가 이루어 지지 않게 되어 류마티스 관절염은 계속 진행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몸이 아프면 마음이 여기저기로 기울이게 마련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한 의료기관을 정해서 장기적으로 끈기 있게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의 손상뿐만 아니라 관절염으로 고생하며, 관절이 변형되어 근육 모양도 변하게 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골다공증 등이 동반되기 때문에 균형 있는 식사와 적절하고 꾸준한 운동이 환자의 전신적인 건강 유지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 의료진 소개
  • 오시는길
  • 온라인상담
  • 병원둘러보기
  • 치료후기